절에덴 (또하나의미래) 공략 번역 및 수집

참고
릴리돌 님 :  https://na.finalfantasyxiv.com/lodestone/character/34120564/blog/5488274/
이딜샤이어 거주구님 : http://kanatan.info/archives/38569800.html
시노쇼 님 : https://youtu.be/s2ULM2v7e5g?si=OJKNRWMt6dZ4S_bK
 

주의 

내맘대로 번역
일클라 기준으로 번역 
탱버/광역데미지 생략

아직 공략 확립이 안된 절에덴이고 나도 트라이중이라 틀렸을수도 있음
지적 안받음 어차피 직접 트라이 하면서 고쳐나갈거고 정확한건 다른 일어 사이트를 이용하시길
(당신의 트라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직접 찍은 사진들임 퍼가지 마셈 
친구 공유용으로 많은 사람이 안 볼거라고 추측하지만 방문객이 너무 많아질 시 비공개로 돌림

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볼 예정이라고 생각하고 만드는 것이 아님 

작성 24.11.28
1차수정 24.12.08

 
 
 
 
 
 
 
 
 

1 페이트브레이커 
특징 : 재영 3층과 아주 유사한 기믹 많음 

 이딜님 : http://kanatan.info/archives/38569800.html


≪HTD/STD4入替/塔固定≫
【優先全部HTD】シンソイルセヴァー時にタゲ持ってるタンクが立ち位置気にせずに整列出来る、ヒラが余裕をもってヒール軽減の準備が出来る。
【塔キャス固定】調整の人数が4人から3人に減る(このマクロに合わせてH2D4の位置を交代)
【STD4入替】スプリントは確定で切るとして、コール無い状態でやるなら安置を早く確認出来たほうが事故減る。
募集文に【HTD/STD4入替/塔固定】の文字を入れたほうがいいと思います。


신소일 - HTD 
낙원절기 - ST D4 교체 
탑고정 - 위 탑부터 h1,h2,d4 고정, d123이 채워주는 방식 


/p P1 (優先HTD/STD4入替/塔キャス固定)
/p ■基本散開  |■全ての優先度
/p D3 MT D4  |
北/西←H1H2MTSTD1D2D3D4→南/東
/p H1 ☆ H2  ペア:TH反時計、DPS時計
/p D1 ST D2 散開:全員時計回り(遠隔離れる)
/p ■楽園絶技
(STD4入替/※爆印MTだけ寄る)
/p  MT組 A-3   ST組 1-C
/p   / H1 \   / H2 \
/p  /D1MTD3\ /D2STD4 \
/p 手を挙げたら前に出る(対角の人が動いた場合も)
/p ■転輪召
/p TH北/DPS南:線ロール内で被り時MTD1調整
/p ■シンソイルセヴァー※ボス南整列
/p 奇数:D/偶数:B(ボスタゲサ上で線処理)
/p 線は外周(東西)に扇誘導/
無色の雷優先:北H>T>D南

/p 【バーンストライク(塔)】フィールド北(上)基準
/p 上MT 下ST | 塔 上:H1 中:H2 下:D4
/p 人数調整優先度 上 D1>D2>D3 下


≪HTD/STD4 교체/탑 고정≫
【우선 전부 HTD】신소일 세버 시에 타게 가지고있는 탱크가 서서 위치 신경쓰지 않고 정렬 할 수있는, 힐이 여유롭게 힐 경감 준비를 할 수 있다.
[탑캐스 고정] 조정 인원이 4명에서 3명으로 줄어든다 (이 매크로에 맞춰 H2D4 위치 교체)
【STD4교체】스프린트는 확정으로 끊는다고 해서, 콜이 없는 상태에서 한다면 안치를 빨리 확인할 수 있는 편이 사고가 줄어든다.
모집문에 [HTD/STD4교체/탑고정] 문자를 넣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p P1 (우선 HTD / STD4 교체 / 탑 캐스 고정)
/p ■ 기본 산개  ■ 모든 우선도
/p D3 MT D4| 북쪽/서←H1H2MTSTD1D2D3D4→ 남쪽/동쪽
/p H1 ☆ H2 쉐어 :TH 반시계, DPS 시계
/p D1 ST D2 산개 : 전원 시계방향 (원격조 떠남)

/p■낙원 절기(STD4 교체/※폭인 MT만 들림)
/p MT조 A-3 ST조 1-C
/p   / H1 \   / H2 \
/p  /D1MTD3\ /D2STD4 \
/p 손을 들면 앞으로 나간다 (대각인 사람이 움직인 경우도)

/p■전륜소
/p TH 북쪽 / DPS 남쪽 : 선롤 안에서 착용시 MTD1 조정

/p ■ 신소일 세버 ※보스 남정렬
/p 홀수:D/짝수:B(보스타게사 상에서 선처리)
/p선은 외주(동서)로 부채 유도/무색뢰 우선 : 북H>T>D 남

/p [번스트라이크(탑)] 필드 북쪽(위) 기준
/p 위 MT 아래 ST | 탑 위 : H1 중 : H2 하 : D4
/p 인원조정 우선도 상 D1>D2>D3 하

 
- 사이쿠로닛쿠브레이크 
8산개 -> 연속장판 피하면서 산개/쉐어 -> 연속장판 피하기 -> 연속장판 피하기 
총 4번의 부채꼴이 오면서 산개/쉐어를 처리하는 기믹 
화염 : 쉐어
번개 : 산개 

 
- 낙원절기 
보스가 화염/번개를 두르며 캐스팅하고 사라짐 
바깥에서 3곳에서 칼을 들고 그곳에서밖에 안보임 
8산개 -> 칼든 대상자 징 위로 올라가기 -> 양방향 모두 징에 없는 곳으로 이동 (안전지대) -> 보스가 캐스팅 했었던 스킬 발동 


낙원절기 번개(산개) 바깥 산개 위치는 곡선 바깥과 곡선 바깥쪽 외부점 사이로 살짝 붙는다는 느낌?으로 하면 좋은듯
* 절용시와 같이 삼각형 구도로 산개하는건 같지만 체감상 자리가 좁다
 
 
- 사이쿠로닛쿠브레이크 + 반 스트라이크 1 외 복합기믹
1. 낙원절기 쉐어 산개가 끝나면 보스가 비타겟 상태로 화염/번개를 두른 채 팝업
2. 사이쿠로닛쿠브레이크 1과 동일하게 처리
 
*사이크로 2가 끝나기 직전 A 근처 보스가 화염/번개를 두르고 있음.  
이건 4번에서 넉백 될 방향을 알려줌
화염 -> 파란색 원으로 넉백 
번개 -> 빨간색 원 쪽으로 넉백 

 
3. 보스가 db를 가로지르는 장판 / 안전지대 : a,c징 위
 
4. ac중앙을 가로지르는 장판-> 중앙서 넉백 -> 쉐어
공격범위는 아래 사진과 같음
좌, 우 화염/번개 원 확정적으로 뜨는데 2번에서 보스가 두른거 반대로 가면 됨
지금 아래 사진 흑마가 있는 징의 안쪽 자리에서 대기하다가 중앙부에 들어가서 넉백당하면 딱 맞음
4ㄷ4로 넉백당한다

 
 
 
 
- 신소일세바
 
1. 절용시 죽음 산개를 함
 
2.  중앙 보스에게서 > 4번징외곽 보스에서 > a번징외곽 보스에서> 1번징외곽 보스에서 순서로 
4명의 플레이어에게 4개의 선이 종류 랜덤으로 옴
*선은 추후 사라지니 색깔을 기억해야 함. 
 
3. 1 3번째 연결 서쪽, 2 4번째 연결 동쪽 2명씩 이동 
무징 4명은 우선순위대로 서쪽 2명, 동쪽 2명 이동하여 
서쪽팀 동쪽팀 총 4명에서 처리하도록 준비 
 
4. 화염선이었으면 : 반대편 팀이 맞지 않도록 외곽으로, 대상자 제외 모두가 유도하며 쉐어 
번개선이었으면 : 북쪽,남쪽 방향으로 무징 2명이 유도하기 (북 T H D 남 우선순위)
각 팀당 총 2번씩 처리하면 됨
 
 
 
- 연쇄폭인각 + 반 스토라이크  2
 
1. 외곽에서 3개 탑이 등장
2. 보스가 ac 방향으로 화염(넉백) 시전 
3. 탱커진은 탑과 반대 방향으로 / 힐+딜은 우선순위에 맞춰 막대기와 같은 인원수가 되도록 넉백당함 
힐+딜 우선순위 : <좌측탑 힐러진 / 근딜진 / 원딜진 우측탑> 

 

 

 



2페이즈 시바

이딜샤이어 거주구님 : http://kanatan.info/archives/38569803.html

 

【攻略記事】絶もうひとつの未来 フェーズ2 : イディルシャイア居住区

絶もうひとつの未来(絶エデン)フェーズ2の攻略記事です。不確定な部分もありますがご了承ください。また各項のクリップは図解とは散開位置などが異なっていることもありますがご容赦く

kanatan.info

 

 

시노쇼님 영상  https://youtu.be/u7yy2BMyaIU

 

더보기

/p P2(基本イディル/暴走HT/ノクバマカ色&バニシュガ2ペア変更)
/p 【DD】基本散開から時計回り調整
/p D3 MT D4 |扇誘導:1,3枚目(スプリント)
/p H1 ☆  H2  |AoE:2枚目(アクス時、外周端捨て)
/p D1 ST D2  |ノックバック:MT組 D-1/ST組 B-3
/p 基本時計回り移動/1つ時計回りに白リーンがいたら反時計
/p 【鏡の国】  |【鏡の国:赤鏡】
/p  D1 D2  |  MT 赤 ST  | MT赤ST
/p MT ● ST  |H1     D1D2 | D1D2     H2
/p        |赤 D3      |      D4 赤
/p  D3 D4     |H2D4      |        D3H1
/p H1 青 H2 |※近いor時計回りの赤鏡に近接移動
/p 【バニシュガ1】大球:赤鏡散開でペア受け
/p 近接ペア:MT/D1 ST/D2
/p 遠隔ペア:H1/D3 H2/D4

/p 【光の暴走】
/p H1H2MTST  ①-②-③|調整:ST/D4
/p    ●   →│ ● │|②⑤入れ替え
/p D1D2D3D4     ⑥-⑤-④|④⑥入れ替え
/p          ⑤     |AoE:1,3の内側から時計周り
/p ①-②-③ ①   ③ |【バニシュガ2】
/p │ ● │→   ●     |大球:X字ペア
/p ⑥-⑤-④ ④   ⑥ |MT/D3 H2/D4
/p          ②     |H1/D1  ST/D2
/p 【雑魚フェーズ】
/p    MT      |近接:円AoE誘導
/p    D3   H2      |  :誘導する光水晶を攻撃
/p D1      D2 |  :ボス本体に近接LB3
/p    H1   D4      |遠隔:扇誘導
/p    ST     |  :時計回りの光水晶を攻撃

 

 

·넉백을 마커색으로 판단 MT조: 빨강/보라 ST조: 노랑/파랑

 

·빛의 폭주의 정렬 H1H2MTST


·바니쉬가 2P1 불꽃 페어와 동일

/p P2(기본 이딜/빛폭 HT/ 넉백 마카색 & 바니쉬가 2쌍 변경)


/p [DD] 기본 산개부터 시계 방향 조정

 

/p D3 MT D4 | 부채 유도 : 1,3번째 얼음장판 (스프린트)
/p H1☆ H2   | AoE : 2번째 얼음장판 ('아쿠스'시, 바깥에 버림)
/p D1 ST D2 | 넉백 : MT조 D-1(D,4,A,1) / ST조 B-3(B,2,C,3)


/p 기본 시계방향 이동/ 1개 시계방향 하이델린폼 린이 있으면 반시계

 

/p [거울의 나라] |【거울의 나라:빨간 거울】
/p  D1 D2  |  MT ㅁ ST | MT ㅁ ST
/p MT ● ST  |H1  D1 D2    | D1D2  H2
/p                      | ㅁ D3     |               D4 ㅁ
/p  D3 D4    |H2D4      |                D3 H1
/pH1 파랑 H2 | ※ 가까운 or 시계 방향 빨간 거울에 근접 이동


/p [바니슈가 1] 큰 구슬 하나 : 빨간 거울 산개대로 쉐어 처리 
/p 근접 쉐어 : MT / D1      ST / D2
/p 원격 쉐어 : H1 / D3          H2 / D4

/p 【빛의 폭주】
/ pH1H2 MTST ①-②-③ | 조정 : ST/D4
/p    ●   →│ ● │②⑤교체
/p D1D2D3D4 ⑥-⑤-④|④⑥ 교체
/p        ⑤ | AoE : 1,3 안쪽에서 시계 주변
/p ①-②-③ ① ③ ③ | [바니슈가2]
/p │ ● │→          ●                |큰 구슬 : X자 페어
/p ⑥-⑤-④ ④   ⑥ |MT/D3 H2/D4
/p        ②      |H1/D1  ST/D2


/p [쫄 페이즈]
/p MT | 근접 : 원 AoE 유도
/p   D3  H2 | : 유도하는 광수정 공격
/p D1     D2 | : 보스 본체 근접 LB3
/pH1D4|원격: 부채 유도
/pST| : 시계방향의 광수정을 공격

 

 

 

 

 

 

 

 

 

- 다이아몬드 더스트 

1. 바깥에 DD 장판이 생성됨 + 탱힐/딜러 로 무징조/산개징조로 구분

 

2. 적대목록에 있는 다른 보스가 아쿠스/사이스를 시전함--> 무징조: 부채꼴 /징조:산개징 처리 

 

*아쿠스 : 내부공격

바깥으로 뛰쳐나가기!

무징조 - 처음 생성된 DD 장판 방향으로 징조보다 가까이 위치하여 부채꼴 처리 

징조 - 부채꼴 처리가 끝나면 DD 장판보단 앞에서 산개징 처리 

 

*사이스 : 외부공격 

도넛 공격을 하므로 안쪽으로 오기 

무징조 -처음 생성된 DD 장판 방향으로 징조보다 가깝게, 대신 외부 공격 바깥으로 나누어 부채꼴 처리한 후 DD 장판이 터지기 전 중앙 복귀

징조 - 2번째 생성된 DD 장판 쪽에서 무징조보다 멀리가서 산개징 터지고 중앙으로 복귀 

 

*처음 생성된 DD 장판이 추후 넉백 방향이 되므로 기억할 것 

 

- 유사 아크몬 

1.다이아몬드 더스트가 끝나자마자 보스가 중앙으로부터 넉백

처음 생성된 1DD 장판 방향으로 넉백되면 됨.

 

2. 아크몬 처리. 

기본적으로는 각 조끼리 시계방향(<) 로 장판 깔기

시계방향의 마지막 부분에 내부 린 (하이델린 폼 린) 이 있으면 반시계방향 > 으로 돌아야 이후 빙상 기믹 처리 가능.

 

3. 외곽에 있는 린 (파란 폼 린) 자기 보면 뒤지는 기믹 줌 (뒤돌기)

얘가 마안 주고 하얀 폼 린은 뒤 돌지 않아도 됨

 

4.바닥이 얼고 미끄러짐, 1번에서 하얀 보스가 생성되었었던 곳에 보스 생성

* 보스 시전에선 볼 수 없고 적대목록에서 캐스팅을 확인할 수있음 

앞> 뒤 가 안전지대 : 한적 閑寂

뒤 > 앞 이 안전지대 : 정적 静寂

보스 대사로 확인해도 상관 없다. 근데 한적밖에 못 찾았따 

고요히(한적하게) 잠겨라

- 거울 나라 

[타임라인]

0. 빨간거울 2개, 파란거울 2개 등장

1. 파란거울에서 부채꼴 + 보스에서 부채꼴 + 보스에서 사이스(도넛공격) 

2. 빨간거울 2개에서 부채꼴

3. 2인쉐어/산개 처리

 

[처리방법]

1. 파란거울에서 부채꼴 + 보스에서 부채꼴 + 보스에서 사이즈

- 빨간 거울 두개는 90도 관계로 2개 등장하므로

보스를 파란 거울 반대 방향의 빨간거울으로 데려가서 보스에서 사이즈(도넛공격) 을 처리 

- 근접조는 보스 내부에서 보스부터의 부채꼴 처리 

- 원격조는 파란거울의 부채꼴 처리 

 

2. 남은 빨간거울에서 부채꼴 발사 

- 근접조는 그 자리의 빨간 거울 부채꼴 처리 

- 원격조는 남은 빨간 거울로 이동해 부채꼴 처리

 

3. 보스 머리에 링 구슬 보고 산개/쉐어 처리 

- 큰 구슬 1개 : 쉐어 

- 작은 구슬 4개 : 산개 

 

- 빛의 폭주 

[타임라인]

0. 6명에게는 선 / 2인에게는 장판/ 외곽에는 6개 탑이 생김 

1. 탑 처리 / 장판처리 (5연속)

2. 1차 삼각형꼴 장판 회피 및 탑처

3. 2차 나머지 부분 장판 회피

4. 디버프가 2인 4명은 중앙에 탑 처리 

5. 2인쉐어/산개 처리 (1페 쉐어끼리)

6. 부채꼴 산개처리 

 

[처리 방법]

0. 선이 붙기 전 북쪽 힐탱, 남쪽 딜러 순서대로 산개한다

 

1-1 선조: 선이 연결되면 각자 정해진 번호대로 이동한다. 

 

위 사진은 탱힐/딜러 3/3 으로 된 상태인데 만약 한쪽 조에 쏠린 상태면 st/d4가 상대편 조로 이동해서 조율해줘야 한다

 

대충순서로 나열해보자면

선연결 - 조율자 조율 - 탑들어가기 순서로 

 

북쪽3인 

왼쪽 -북서쪽탑 

중앙-남쪽탑

오른쪽 - 북동쪽

 

남쪽 3인 

왼쪽 - 남동쪽탑

중앙 - 북쪽탑

오른쪽 - 남서쪽탑 

 

이거대로 하면 된다

/p          ⑤     
/p ①-②-③ ①   ③ 
/p │ ● │→       ●     
/p ⑥-⑤-④ ④   ⑥ 
/p          ②     

*본인의 자리가 생각보다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다

 

1-2 장판조 

aoe 까는 조는 2명이 생긴다 시계방향으로 잘 깔묜 댄다 

1번/3번징 안쪽에서 시작해서 빙둘러가지고 2번/4번 갔다가 ac에 합류하면 된다

 

2. ac 부근으로 간다, 그리고 탑처리를 한다. 안전지대로 이동  

 

3. aoe 바싹 붙어준다 

 

4. aoe 피하면서 중앙 탑처리 필요하면 이동 및 배니쉬가 개수 보기 

 

5. 마지막 산개 

 

 

-----20% 이하 될경우 그다음 페이즈로 이동----

 

 

myoskin